통쾌한희곡의분석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케이블가이 조회 3회 작성일 2021-01-24 00:29:47 댓글 0

본문

무엇이 사건을 일으키는가? (통쾌한 희곡의 분석 1장)

통쾌한 희곡의 분석

1. 무엇이 사건을 일으키는가?

희곡은 행동이다.

희곡 한 편은 일련의 행동의 집합체다. 희곡은 행동에 대한 것도 아니고 행동을 묘사하지도 않는다. 불은 화염에 관한 것인가? 불은 화염을 설명하고 있는가? 아니다. 불은 바로 화염 그 자체이다. 마찬가지로 희곡도 행동 그 자체인 것이다.

배우는 액터다. 즉, 행동하는 사람이다. 그럼 행동이란 무엇인가? 행동이란 내적, 또는 외적 자극에 대하여 반응하는 것을 말한다. 하나의 사건이 또 다른 사건을 일어나도록 만들 때 행동이 발생한다. 원인과 결과는 하나의 행동을 이룬다. 예를 들어 손에 쥔 연필을 놓치는 사건이 발생하면 연필이 땅으로 떨어지는 사건이 발생한다. 즉, 연필을 놓쳐 땅에 떨어뜨리면 그것을 하나의 행동으로 본다. 희곡에서 행동을 분석할 때는 두 개의 사건이 연결되어 있는 것을 하나의 행동으로 연결 지어서 이해해야 한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희곡을 분석할 때 제일 먼저 찾아야 할 것은 사건들이다. 행동을 찾으려면 연결된 두 개의 사건을 찾아야 한다.

자, 이제 시도해 보자. 여러분이 읽고 있는 희곡의 어떤 장면이라도 선택하여 행동을 발견해 보고, 무엇이 행동을 유발시키는지, 행동을 유발시키는 사건을 찾아보자.

사건이란 어떤 일이 발생하는 것이다. 한 사건이 다른 사건을 일어나게 만들었다면 두 사건은 하나의 행동을 구성한다. 행동은 마치 벽돌과 같아서 희곡이라는 구조물을 쌓아올리는 기본 단위가 된다.

만일 여러분이 하나의 사건을 찾았는데 이어진 다른 사건을 발견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미숙한 극작의 결과이거나, 여러분이 희곡을 제대로 읽지 못한 결과일 것이다.

햄릿을 예로 들어보자. 첫 사건은 유령이 나타나고, 두 번째 사건은 햄릿이 유령을 만나러 온다. 그 결과 햄릿은 유령이 한 말의 진위를 밝히기 위해 미친 척 행동한다.

Chris Zabriskie의 That Kid in Fourth Grade Who Really Liked the Denver Broncos은(는)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라이선스(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4.0/)에 따라 라이선스가 부여됩니다.
출처: http://chriszabriskie.com/uvp/
아티스트: http://chriszabriskie.com/

등장인물들이 경험하는 장애와 갈등에 대해 알아보자 (통쾌한 희곡의 분석 5장)

대사를 잘하기 위해선 등장인물이 무엇을 돌려 말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 답을 장애와 갈등에서 찾을 수 있다. 장애와 갈등에 집중해서 따라가다 보면 놓쳤던 부분을 발견할 수 있게 된다. 그 것을 토대로 인물이 원하는 것이 정확하게 무엇인지, 장애가 무엇이며, 그 장애로부터 느끼는 내면의 갈등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되고, 따라서 어떻게 말하며, 왜 그렇게 말하고 있는지를 확실하게 알고 말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서툰 배우들은 장애는 거들떠보지도 않은 채 동기에만 집중한다.

연기에서 무엇을 감추고 드러낼 것인가? (통쾌한 희곡의 분석 6장)

감출 것은 제대로 감추자. 희곡의 모든 대목마다 무엇이 드러나 있으며 무엇이 감추어져 있는지 알아야 한다. 연기를 할 때 너무 일찍 성급하게 인물의 정보를 관객에게 제공하면 안 된다. 관객이 알고 있는 것과 아직은 모르고 있는 것의 차이는 연극에서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 

#통쾌한희곡의분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092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hakjumgo.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