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촉플라스틱컵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21세기톰 조회 5회 작성일 2021-01-13 16:43:23 댓글 0

본문

[제보이거실화냐] '일회용 플라스틱 컵' 왜 안돼? / YTN

재활용 수거 대란이 일어난 후 식품접객업으로 등록된 매장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컵 사용이 규제된 지 반년이 지났다.

쓰레기를 줄여야 하는 건 알겠는데 왜 플라스틱 컵만 유독 유난인 걸까.

그 이유는 바로 '미세 플라스틱'.

플라스틱 쓰레기는 생분해가 어려운 탓에 파도에 부서지고 광분해가 이뤄져 결국 우리에게 '미세 플라스틱'으로 돌아온다.

실제로 지난해 환경부가 우리나라 정수장 24곳을 조사한 결과 3곳의 정수장에서 미세 플라스틱이 발견되었다고 보고한 바 있다.

플라스틱 줄이기는 이제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

그러나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어려운 현실… 과연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제작: YTN PLUS 유예진 PD(gh8767@ytnplus.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190306190006947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플라스틱 쓰레기 급증…일회용 컵 다음 달부터 금지 / KBS

일회용 플라스틱 컵이 다음 달부터 다시 사용이 금지됩니다. 코로나19 이후 올 2월부터 매장 안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컵이 허용됐다가 플라스틱 쓰레기가 급격히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 KBS 기사 더보기 https://bit.ly/2htjyxS

▣ 제보 하기
◇ 카카오톡 'KBS뉴스' 검색
◇ 전화 02-781-1234
◇ 홈페이지 https://goo.gl/4bWbkG
◇ 이메일 kbs1234@kbs.co.kr

▣ KBS뉴스 유튜브 구독하기 https://goo.gl/qCWZjZ

#플라스틱 #쓰레기 #일회용컵

[No!플라스틱] 일회용 컵 대체하는 친환경 프라이부르크컵 / YTN 사이언스

[앵커]
우리 생활에 많은 편리함을 가져다줬지만, 이제는 환경 오염으로 지목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 해법을 모색해보는 시간, 오늘은 두 번째 순서입니다.

독일의 대표적인 친환경 도시, 프라이부르크에는 이 도시만의 독특한 친환경 플라스틱 컵이 있습니다.

시민들은 일회용 컵 대신 이 컵을 가지고 다니면서 여러 카페에서 커피나 음료를 담아 마신다고 하는데요.

어찌 된 사연인지 이혜리 기자가 독일 현지에서 직접 취재했습니다.

[기자]
'프라이부르크시'라는 표시가 선명한 노란 컵.

다른 일회용 컵과 달리 조금 더 두껍고 단단하게 만들어진 이 컵은 프라이부르크 시내 커피숍에서 어렵지 않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컵에 담긴 커피를 주문하는 일은 간단합니다.

주문을 마친 손님은 커피값과는 별도로 컵 보증금 1유로를 냅니다.

커피와 함께 구매한 이 컵은 인근 카페에서 언제든 반복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했던 컵을 다른 카페에 가져가면 세척 후에 음료를 담아주는 방식입니다.

원하는 기간만큼 컵을 사용하다가 다시 반납하면 보증금을 되돌려 줍니다.

컵을 들고 다니는 일이 자칫 귀찮게 느껴질 수 있지만, 쓰레기를 덜 배출할 수 있다는 생각에 시민들은 번거로움을 마다치 않습니다.

[막스 드레쉬만 / 손님 : 커피숍에 이런 서비스가 있는지 직접 살펴봤습니다. (이 컵을 사용하면) 쓰레기를 배출하지 않게 됩니다. 이 카페와 같은 곳이 더 많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독일에서 1시간에 30만 개 넘게 사용하는 일회용 컵을 줄이기 위한 아이디어로 탄생한 독특한 컵 재활용 제도입니다.

프라이부르크의 한 카페가 처음 시작했는데 '시'가 적극적으로 컵 제작을 지원하면서 동참하는 카페가 1년 만에 100개 넘게 늘었습니다.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프라이부르크 컵을 찾는 사람들도 늘고 있습니다.

[마리아 페렌바흐 / 카페 운영자 : 손님이 와서 커피를 주문하면 가져온 컵은 저희가 씻고 깨끗한 컵에 커피를 드립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프라이부르크 컵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점점 더 많은 고객이 프라이부르크 컵을 사용하고 싶어 합니다.]

프라이부르크 컵은 수백 번 반복 사용이 가능하고 더 사용할 수 없을 땐 다른 플라스틱 쓰레기와 함께 재활용됩니다.

컵은 제작 당시부터 안전과 재활용을 염두에 두고 다른 재질을 섞지 않은 순수 플라스틱 재질로만 만들어졌습니다.

[올라프 티프 / 프라이부르크 컵 프로젝트 기획자 : (버려진 프라이부르크 컵은) 재활용 쓰레기로 모여 새로운 플라스틱 제품으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폴리카보네이트 소재로 재활용이 잘되는 물질을 사용했습니다.]

이 제도는 하이델베르크와 뮌헨 등 독일 도시는 물론 스페인 바르셀로나까지 수출되고 있습니다.

프라이부르크 컵이 환경을 지킨다는 시민들의 자부심을 북돋우고 도시를 홍보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YTN 사이언스 이혜리[leehr2016@ytn.co.kr]입니다.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science.ytn.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0082\u0026s_hcd=\u0026key=201810161201214084

... 

#판촉플라스틱컵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568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hakjumgo.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